미술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며, 양식의 특징 등을 파악하는 것은 감상에 있어 필요하다.
미술교육과정에서의 감상 영역은 지금까지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부분이다. 감상 영역의 가장 큰 비중인 미술 비평의 지도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매우 중요시되어야 할 미술교육의 한 영역이다.
첫째,
교육) 요즈음 우리 미술교육을 보면 목표는 설정되어 있는데 불합리한 사회 분위기 때문에 목표와는 다른 교육 과정의 수료나 이수에 관심이 더 큰 교육적 결과를 가져오는 현재보다는 훨씬 더 교육적이었다.
한국의 전통미술교육은 깨달음을 통한 창의성 교육이었다. 흔히 임화나 모방을 통한 교
Ⅰ. 개요
한국문화가 도전하고 응전해야 할 일차적인 목표는 교육개혁에 있다. 선진국의 교육은 하나같이 ‘교육을 통하여 자국인을 만들어 낸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국은 영국식 교육을 하고 미국은 미국식 교육을 하며 독일은 독일식 교육을 하며 일본은 일본식 교육을 한다. 자국식으로
교육과정(Open Curriclum), 탄력적인 학습 집단의 조직(OpenOrganizatiion), 개방식 공간(Open Space), 열린 인간관계(Open Human Relation), 열려있는 마음(Open Mind)으로 집약하는데 이런 내용들은 미술과 전통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에 대해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하겠다.
먼저 시간(단위) 배당 기준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연간 총 수업시수는 1학년의 경우 68시간이며(주당 2시간), 23학년의 경우 34시간(주당 1시간)이다. 이는 5차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 때 2학년에서 1시간이 준 것이기에 미술수
미술의 이해교육과 표현, 감상과의 통합교육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다. 또한 미술 이해교육은 풍부한 참고자료와 다양한 사청각 매체의 활용, 미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이해의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을 통한 체험, 감상을 통한 직접적인 확인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전통미술을 이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Ⅰ.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지도자료(학습자료)
1. 목적
초등학교 실과에서 환경 친화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초등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가능성과 환경교육의 목표를 고찰한다.
(2) 초등 실과교과에 반영된 환경교육의 내용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술교육에서도 특히 서예 지도를 통해 단순
전통문양의 개념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